다이아몬드의 품질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요소, 즉 4C (알파벳의 앞머리 철자를 딴)에 의해서 결정된다.

① Color(색상)

다이아몬드는 아름다운 청색, 보라색, 핑크색 등의 극히 드물고 가치가 높은 팬시 컬러를 제외하면 무색에서 약간의 황색을 띠는 것이 일반적이고, 약간의 회색이나 갈색을 띠는 것도 있다. 다이아몬드는 무색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희귀하므로 가치가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색상의 등급은 완전 무색인 D등급을 최고의 등급으로 해서 알파벳 순서로 Z 까지 23등급으로 나눈다. Z이상은 팬시 컬러로 취급된다.

② Clarity(투명도)

보석의 내외부에 긁힘이나 깨어짐, 내포물 등이 있으면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를 해쳐 아름다움이나 내구성에 영향을 준다. 투명도의 등급은 긁힘등의 표면특징(Blemish)과 깨어짐, 내포결정 등과 같은 내부특징(Inclusion)의 요소들을 관찰하여 정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11등급으로 분류한다.
■ FL, IF, VVS1, VVS2, VS1, VS2, SI1, SI2, I1, I2, I3 등이다.

③ Cut(커트)

다이아몬드는 빛과 어울려서 빚어내는 휘광(Brilliancy), 섬광(Scintillation), 분산 (Dispersion) 등에 의해 아름다우며 이 현상들은 커트의 질적 수준과 관계가 있다.

④ Carat(중량)

다이아몬드는 중량에 따라 판매되므로 정확한 중량의 측정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다이아몬드의 무게는 다른 대부분의 보석들처럼 매트릭 캐럿(Metric Carat)으로 표시하는데 ct라는 약자를 사용한다.

1ct = 0.2g = 100point

■ Reference : 세계의 보석. 조기선.이두희공저.1994.